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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칼럼] <2303> 머리 축이 곧아야 스윙이 살아난다

스윙의 대명사로 불리는 어드레스(set up)는 스윙을 위한 전 초전 자세로 스윙 흐름을 살려주는 인체의 동맥과 같아 어느 한쪽으로 상체가 기울면 스윙궤도가 바뀌거나 탑핑과팻샷(fat shot)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어드레스나 백스윙 때 오른쪽으로 머리가 기울어 위치가 바르지 못하면 스윙이 축소되고 궤도가 변하여 백스윙은 물론 다운스윙에서 클럽헤드가 먼저 내려오면서 순간조절로 볼을 쳐 임팩트 흐름을 끊고 만다.   자세는 스윙의 정표이며 한편으로는 훌륭한 임팩트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감각과 템포는 스윙 축을 견고하게 하며 팔과 클럽이 일체 되어 원심력을 만든다.   몸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은 감각이며 이 움직임을 결정하는 것은 템포(tempo)이다. 감각에 템포가 가해지면 샷은 정확해지고 흐름도 좋아져 장타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어드레스 때 양발의 폭을 적당히 하며 양쪽 발바닥 안쪽에 체중을 고르게 배분해야 한다. 이것은 우측으로 머리가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윙 축을 만들어 주는 원동력이 된다.   ‘자세는 지면으로부터(grip of the ground)’라는 골프의 명언은 바로 이점을 말한 것이며 체중이 바닥으로 깔려야 스윙 축이 바르며 임팩트 시 축이 무너지지 않는다.   아이언샷은 다운 블로우(down blow)가 필수적으로, 몸의 중심축(머리)이 샷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그러므로 샷을 할 때는 목에 힘이 빠진 상태로 어드레스에 들어가야 하며 이 자세에서 몸을 바르게 세운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목뼈와 척추를 바르게 세워야 의도하는 자세를 만들 수 있다.   만약 머리를 바르게 세우는데 어려움이 따른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어드레스 위치에서 양손과 섀프트(shaft)가 몸의 중앙에서 왼쪽 허벅지 선상으로 옮겨지면 체중도 자연히 왼쪽으로 배분, 자세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   몸을 바르게 세우는 목적은 정상적인 스윙궤도와 함께 볼과 클럽 타면이 예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다운스윙에서 볼을 “떠” 올리듯 타면이 들리는 것은 상체가 우측으로 기울어 생겨나는 실수로 상체를 바르게 세울 수 있다면 스윙전체 흐름은 물론 아크(arc)에 견고함과 정확성이 곁들여진다.   특히 백스윙부터 탑 스윙까지 원래의 머리 위치를 지키지 못하고 몸 전체가 오른쪽 밀려 나가는 이른바 스웨잉(swaying) 현상이 일어나면 비거리의 손실은 물론 방향의 정확도를 잃고 만다. 이 같은 현상은 부수적으로 하체, 즉 무릎의 밀림현상도 발생할 뿐만 아니라 오른쪽 발바닥 안쪽까지 들리면 다운스윙의 연속성이 없어져 스윙은 갈팡질팡 중심을 잃고 만다.   따라서 백스윙 때는 우측 무릎의 견고함을, 다운스윙과 임팩트에서는 왼쪽 무릎이 밀리지 않고 버텨야 강한 임팩트는 물론 정확도가 살아나는 것이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스윙 스윙전체 흐름 스윙 흐름 어드레스 위치

2024-08-01

[골프칼럼] <2228> 45도 허리돌림을 지켜야 장타

골프스윙이란 축(몸)을 중심으로 한 원운동인 만큼 스윙 중 고정 축이 이동하거나 흔들려 스윙 흐름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정확한 스윙 축이 몸의 어느 부위인가에 대하여 전문가들까지 의견이 분분, 골퍼들이 혼란을 겪는다.     등골이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목에서 왼발의 뒤꿈치, 또는 단순히 머리라는 이론 등 다양하지만 이것들 대부분은 개인의 느낌이라 확실한 이론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단지 기본 축이 어느 곳인가를 정확히 알고 나면 이에 대한 의문과 문제가 해결될 것이며 스윙 그 자체가 처음부터 끝까지 팽이와 같이 한곳의 축을 중심으로 돌 수 없다는 것을 스스로 깨우친다.     스윙을 시작하려면 기본 중심 축이 있어야 하며 이후 축의 미세한 움직임은 어느 정도 감수하지만 언제나 일정한 스윙궤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골프의 영구과제이다.     결국 스윙 축은 체중을 중심으로 한 몸의 회전에 따라 옮겨지는 것이므로 어드레스(set up)에서는 턱, 백 스윙과 탑(top) 스윙 때는 오른쪽 발바닥의 안쪽, 임팩트와 팔로스루는 왼쪽발바닥의 안쪽에 체중이 있어야 한다.     문제는 턱 끝을 고정하고 머리는 움직이지 않더라도 몸통 틀어주기에 실패하면 이전에 준비한 모든 것들은 의미가 없어진다. 즉, 백 스윙 때 상 하체가 동시에 우측으로 돌아가면 백 스윙에 탄력이 없어짐과 동시에, 연속되는 다운스윙에서는 감겼다 풀려지는 힘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따라서 백 스윙 때 상체가 올바르게 감겨야 풀어지는 힘이 생기고 그때 비로소 강한 힘이 볼에 전달된다는 뜻이다.     이는 곧 스핀아웃(spinout)을 뜻하는 것으로 백 스윙 때는 하체를 어느 정도 고정하고 상체를 틀어줘야 임팩트에서 오른쪽어깨와 힙(hip)이 왼쪽 등 뒤로 빠르게 돌지 않아 강한 힘을 발산시킬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용수철의 원리인 허리 45도, 어깨 90도라는 전형적인 스윙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특히 백 스윙때 스윙이 크고 길어야 임팩트에서 강한 힘을 만든다는 그릇된 상식으로 인하여 비 거리가 짧다고 생각하는 여성 골퍼들의 스윙에 이 같은 문제가 많다.     백 스윙 때 엉덩이 돌림, 즉 힙턴(hip turn)은 가능한 한 작게, 허리 돌림은 45도를 넘지 말아야 하며 이와 동시에 어깨 돌림은 최대 90도, 왼팔은 곧게 펴야 최상의 탑 스윙이다.     유형별로 분석해 보면 어깨 돌림이 90도를 넘을 때는 뒤 땅을 자주 찍고, 90도에 미치지 못하면 탑핑(topping)샷이나 슬라이스(slice)가 빈발한다.     또한 백 스윙 때 허리와 어깨가 지나치게 많이 도는 오버 턴(overturn)은 거리손실과 구질의 정확도까지 상실해 각별한 주의와 함께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ThePar.com에서 본 칼럼과 동영상, 박윤숙과 동아리 골프도 함께할 수 있습니다. 박윤숙 / Stanton University 학장골프칼럼 허리돌림 장타 스윙때 스윙 스윙 흐름 안쪽 임팩트

2023-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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